*쌍문동 노후주택 리모델링,알리샤하우스 스토리#2, 철거



40년 노후주택 리모델링의 13개 공정 중 첫번째, 철거를 시작합니다. 사전조사와 실측을 통해 완성된 변경전,후 도면을 바탕으로 복원 및 보존할 구간과 변경범위를 설정합니다. 이전 협소한 거실공간 확장을 위해 방과 주방을 구획하는 벽 철거와 노후된 난방배관 교체와 평평한 바닥을 위해 바닥 또한 철거됩니다. 

주택의 노후성을 떠나, 매우 취약한 기존 구조를 고려, 내력벽 철거에 따른 새로운 구조부재 구축은 물론 추가보강 작업도 함께 실시됩니다. 그중 박공지붕에 설치된 나무구조부재 또한 함께 철거됩니다. (수직부재는 거의 대부분을 철거하였으나, 수평부재는 대부분을 새로운 구조와 엮어서 사용 할 수 있도록 보강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취약한 구조 뿐만 아니라 철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대비, 철거부위 마다 구조가설재를 구축하며 철거를 진행합니다. 

노후주택 리모델링은 신축만큼이나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정확한 실측 및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고 하지만, 현장상황에 따라(기존 건축물의 상황에 따라)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중, 철거공정에서도 예기치 못하게 철거를 못하는 구간이 발생하기도 하고, 역으로 함께 철거해야 되서 추가적인 보강작업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과 같이 단순히 마감교체 작업이 아닌 전반적인 변경작업에는 더 많은 요인이 개입하게 됩니다. 

그래서 공사기간 증가와 변수에 따른 리스크관리와 금액증감을 고려해야 합니다.

철거공사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동선 확보-> 철거구역 현장검토-> 작업자(포크레인인입) -> 폐기물 반출동선 확보-> 바닥철거-> 내력벽철거-> 가설구조체 지지-> 일부변경구간 철거

Architects/Deaign Team: 오사[5osa] / 잉글랜드버틀러
Construction Company: 잉글랜드버틀러

다음편, 금속(구조) 공사가 연재됩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철거범위가 넓어지면서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작은 포크레인을 인입합니다. 작업단가는 비싸지만 공사기간 단축, 작업효율 증가를 생각한다면 과감히 투입합니다.

철거를 위한 작업차량 통행은 물론, 차후 진행되는 작업을 위해 공사동선을 확보합니다. 그중, 대문을 먼저 철거합니다. 대문교체 또한 마당공사에 포함했습니다.

철거부위에 포함된 내부 내력벽(시멘트블럭)을 철거에 앞서 이를 임시로 지지하는 구조가설재를 설치해야 합니다. 구조가설재가 안정적으로 구축되기 위해, 바닥철거를 선행합니다. 40년동안 사용된 노후배관 교체와 바닥의 셀프레벨링(실과 실사이에 문턱을 없애는 동시에 평평한 바닥을 구축)을 난방배관을 포함한 바닥일부를 철거합니다.

철거된 건축폐기물은 철거와 동시, 반출합니다.

구조상 1층이 높은 관계로 거대한 PVC관으로 폐기물을 차량에 반출합니다.

철거된 바닥 위로 내력벽 철거 전 구조가설재를 설치합니다.

좁은 거실과 방을 구획하는 벽을 철거합니다.

주방과 방 그리고 거실을 구획하는 벽을 철거합니다.

철거된 벽과 천장 남겨진 다락이 보입니다.

이전 주방 후면부에 자리한 작은 창고벽도 철거 합니다.

구조가설재가 서 있는 곳이 이전 내력벽이 서 있던 자리 입니다. 

처음 집을 만났을때, 처음 다락을 보았을때 그 흥분감?이 적나하게 노출됩니다. 구조적인 부분, 재료적인 측면에서 볼때 매우 조악하지만 시간이 만들어 놓은 감성은 무조건 덮어 버릴 수, 없애 버릴 수 없습니다. 자의적으로 배치된 구조를 재배치 (지붕의 수평부재을 지지하는 수직부재가 구조해석과는 상관없이 배치) 하며 가급적 기존 구조를 활용합니다. 수직부재는 거의 제거, 대체하였으나, 수평부재는 많은 부분에서 재생되었습니다.

한가득 쌓여진 건축폐기물을 반출합니다. 

향후 1층 주방과 확장된 거실을 위한 내부 내력벽이 철거되었습니다.

기존 현관과 마주하고 있던 안방;침실 출입문 위치를 변경합니다.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안쪽, 주방을 향한 벽, 일부를 철거 문을 생성합니다.

다용도실과 드레스룸이 마주한 벽 일부분을 철거, 다용도실에 설치된 세탁기 크기만큼 벽을 철거합니다.

1층에 집적 출입이 가능한 다용도실 출입문을 위해 벽 일부분을 철거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4동 | 알리샤하우스
도움말 Daum 지도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