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 리모델링, 알리샤하우스 #4, 방통공사



40년된 주택의 노후도를 떠나, 새로운 내부 구조물의 안정성과 인테리어 바탕을 위해 방통공사(기존 난방배관을 포함한 바닥 철거)를 진행합니다. (방통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방바닥통미장'의 줄임말입니다.) 전반적인 집의 틀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작업은 아래 순서와 같습니다.


순서: 바닥 기초 정지-> 보일러, 액셀파이프 연결, 기타 배관 공사->단열재 시공-> 와이어메쉬 시공-> 액셀파이프(난방배관) 시공-> 메쉬망 시공-> 방통타설(시멘트 모르타르 타설)-> 바닥 평탄화 작업-> 양생


새롭게 설계한 거주공간에 맞도록 온수분배기 위치를 재설정합니다. 기존 안방 앞에 노출된 (오래된)온수분배기는 철거하며 생활공간의 중심이 되는 주방에 새로운 온수분배기를 설치합니다. 배관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실의 크기가 커질수록 난방효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를 고려하여 배관을 분배합니다. (실의 너비에 따라 두개 이상으로 분기하기도 합니다.)

이번 난방배관은 침실 / 드레스룸 / 욕실 / 거실1,2(실을 제외한 1층 생활공간은 두개의 영역으로 구분합니다. 계단이 위치한 후면부와 현관문이 위치한 전면부로 구분), 총 5개로 구분하며 미관상으로 거슬리지 않도록 주방가구(씽크대 하부장)에 분배기를 설치합니다. (50평이 넘는 주택에서는 가급적 2대 이상의 보일러 설치를 권장합니다. 한대의 보일러 용량으로 영역을 감당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단열재 시공을 통해 열교현상으로 인한 난방부하 증가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 바닥으로 새어나가는 열손실을 방지) 축열체로 사용되는 기포콘크리트보다는 안정적인 단열효과를 위해 단열재를 선택합니다. 방통 하중으로 인한 침하 방지를 위해 고밀도 제품을 선택, 크랙과 같은 하자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열재와 벽(구조체)가 만는 부위는 기밀성을 높이기 위해 우레탄폼을 충진, 열교현상을 방지합니다. (기존주택에서 바닥 단열재는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40년 전이라는 시간보다는 거주자를 생각하지 않는 집의 모습이 아쉽기만 합니다.)

그렇게 단열재 시공을 마친 후, 와이어 메쉬를 설치합니다. 시멘트몰탈의 강성확보는 물론, 엑셀파이프(난방배관)의 균일한 배치로 일정한 바닥난방을 확보합니다. 엑셀파이프(난방배관) 시공은 온수분배기에서 시작된 파이프가 중간 이음이 없이 한번에 다시 연결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는 차후 이음부위 단락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누수현상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아무리 이음을 잘해도 누수는 일어 날 수 있으며, 이때문에 바닥을 뜯어야 하는 불상사는 막아야 합니다.) 메쉬망을 최종적으로 덮어 방통이 균질한 하중으로 배관과 단열재를 누를 수 있도록 합니다.

방통을 시공할 만만의 준비가 끝나면 레미콘과 방통차량(펌프카)을 수배, 타설을 시작합니다. 1층 바닥면적을 고려, 여유있게 6루베 (레미콘 한차분량)를 주문, 중단 없이 타설을 완료하도록 진행합니다. (급한 경우 레미콘이 수배가 안될 경우도 있고, 이어치기는 시점이 길어져 콜드조인이 발생하면 그만큼 손해이기 때문에 여유있게 주문합니다.)

골조공사용 몰탈에 비해 방통용 몰탈은 자갈이 제거된 고운 입자의 몰탈만을 사용합니다. (레미콘 차량에 잔재한 자갈은 방통차의 거름장치를 통해 필터링 합니다.) 배관을 통해 압송된 몰탈은 가장자리 부터 부어 서서히 퍼지도록 하며, 정지작업을 동시에 시행, 쏠림현상을 최소화 합니다. 사전에 표시한 먹줄로 타설 높이까지 시공합니다. 난방효율을 위해 방통을 얇게 타설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부 단열재를 고려, 최소 50mm이상 시공 합니다. (크랙 또는 주저앉음 방지)

약간의 양생을 거친 후 일일히 수작업으로 바닥 평탄화 작업 후 이틀 이상 양생합니다.

집을 만들기 위한 큰 바탕공사가 또하나 끝났습니다. 


Architects/Deaign Team: 오사[5osa] / 잉글랜드버틀러
Construction Company: 잉글랜드버틀러

다음편, 창호공사가 연재됩니다.




새로운 난방배관을 설치하기전, 보일러와 온수를 사용할 공간; 욕실, 세탁기과 온수분배기를 직접 연결합니다. (양호한 기존 보일러는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집안 전체 효율적인 바닥 난방을 위해 온수분배기 위치 선정과 배관 분배가 중요합니다.

세탁기가 위치한 다용도실과 욕실로 온수배관을 직접 연결합니다.

변경된 욕실기구에 따라 기존 오수배관 위치도 함께 변경합니다.

보일러와 온수배관 연결작업 후 정지된 바닥 위에 단열재를 시공합니다.

단열재 시공은 바닥난방을 위해 중요한 작업 중 하나로, 바닥으로 새어나가는 열을 사전에 차단, 단열효과를 보장합니다. 기포콘크리트로 대체하여 시공하는 경우도 있으나, 안정적인 단열효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단열재 시공을 원칙으로 하며 바닥의 강성을 위해 밀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저 앉음으로 인해 상부 몰탈이 꺼져 크랙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단열재와 벽(구조체)가 만나는 구간은 우레탄폼 시공으로 기밀성을 확보합니다.

와이어메쉬 작업은 두가지를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하나는 엑셀파이프(난방배관) 설치시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도록 가이드 역활과 방통시 무근으로 인하여 몰탈의 강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철근콘크리트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정 강도를 확보합니다.

와이어 메쉬를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합니다.

기존 침실 앞 노출되어 있던 온수분배기를 주방가구(싱크대 하부장)가 위치할 곳에 재 설치합니다. 바닥 전체의 효과적인 난방을 위해 가급적 생활공간의 중심이 되는 곳에 설치합니다. 온수분배기가 위치한 곳은 배관이 집중되다보니 집안 전체에서 가장 따뜻한 곳이 됩니다.

온수분배기의 출과 입은 동일한 배관이 하나로 연결됩니다. 

와이어 메쉬에 엑셀파이프(난방배관)을 반생이(가는 철사)로 고정합니다.

난방배관시 배관은 중간 이음을 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연결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차후 이음부위 단락으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방배관 구간 조닝; 침실 / 옷방 / 거실1,2(1층을 방을 제외한 전체 거실바닥은 두개 구분.) 욕실로 구분. 실의 크기가 커질수록, 배관의 길이가 길어 질수록 효율은 저하됩니다. 적정한 크기에 따라 분배합니다.

와이어메쉬 간격, #200마다 난방배관이 설치되었습니다.

온수 분배기에 배관 인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쉬망 시공을 통해 방통 몰탈이 단열재와 배관을 일정한 간격으로 하중을 전달, 단열재가 들뜨지 않도록 합니다.

골목길 집 앞까지 레미콘 차량 운행이 가능한지도 검토해야 합니다. 한대분량(6루베)으로 가능해서 생각보다 빠른 시간안에 타설이 완료 되었습니다.

콘크리트 타설과 정지작업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몰탈의 쏠림 현상을 방지합니다. 적절 방통 레벨을 위해 사전에 바닥에 먹줄로 타설높이 지정합니다.

난방효율을 위해 방통을 얇게 치는 경우도 있지만 하단부 단열재를 시공했을 경우, 최소한 50mm 이상 시공해서 차후 크랙이나 주저않음 현상을 방지합니다.

바닥 평탄화 작업을 통해 차후 바닥마감공사의 작업성을 확보합니다.

최종적을 바닥 양생을 이틀간 시행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