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 리모델링, 알리샤하우스 #5, 단열 & 목공사



먼저, 두가지 건축어휘의 이해로 부터 출발합니다.

단열이란? (thermal insulation)

열의 유동에 대해 높은 저항력이 있는 재료로 열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게 하는 것. -네이버 지식백과-

외부환경으로 부터 내부환경, 일정한 거주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티로폼과 같은 보온재를 건물 내외부에 부착, 열 전달을 최소한으로 유지시켜주는 건축행위 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건축 공정 중 하나로, 제대로 된 집 (겨울철 가스비 걱정 덜하는, 외풍이 없는, 창문에 뽁뽁이 붙이지 않아도 되는 )을 완성하는 바탕입니다.

목공사란? (carpentry works)

건축재료 중 목재를 이용, 주요 구조체를 구축하거나, 마감재 설치를 위한 하지재 역활 또는 그 자체가 마감재 역활을 하는 공정으로 현장에서는 주로 목수를 맡은 시공자가 시행합니다. (구조목 공사와 수장목공사로 구분) 범위가 넓고 다양하지만 인테리어 공정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동시에 중요한 공정입니다. 혹자들의 말처럼 목수 손끝에서 전체 디자인 퀄리티가 좌지우지 되기도 합니다.

디자인을 위한 건축 바탕공사(단열, 목공사)

우리가 최종적으로 만나는 인테리어 디자인은 재료, 재료의 물성(텍토닉) 그리고 이를 다양한 형태로 혼합한 공간으로 정의됩니다. 형상 또는 형태에 따라 우리는 다양한 이름; 모던, 레트로, 포스트모던, 컴템퍼러리 디자인으로 공간을 다시 이야기 합니다. 이 공간을 정의하기 위한 마감, 그 속에는 우리가 보지 못하는 바탕이 내재됩니다. 이번 단열, 목공사는 그동안 진행된 공정을 하나로 연결하는 주요한 구두점으로 리모델링의 전반부와 후반부, 그 중간에 위치합니다. 여기서 목공사는 기존 구조체(목재)와 새로운 구조체(금속) 그리고 인테리어 마감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적용됩니다. (기존 박공지붕의 대들보를 구조적으로 보강하는 보강재, 벽체형성을 위한 하지재, 내부목재 마감까지 다양한 사용됩니다.)

기존 노후주택은

노후주택을 처음 접했을때 가장 심각했던 두가지 문제 중 하나, 단열은 공간 확장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자 거주성을 확보하는 건축공간의 바탕이 됩니다. 시멘트블록 위 얇은 단열재(30mm가 채 안되는 백색 스티로폼) 또는 이마저도 없이 합판 위 벽지 마감으로 되어 있던 공간은 당연히 추울 수 밖에 없습니다. 박공지붕이 생성한 상부 공간(다락) 또한 작은 창고로 사용될 뿐 더이상 집에게 필요없는 잉여공간입니다. 외부로 새어나가는 열손실이 큰만큼 공간의 체적을 최대한 작게 유지 (천장을 낮게)하는 방법이 차선책으로 쓰였던 것입니다. (공간의 체적이 확대될 수록 공간을 데우는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

그래서 알리샤 하우스는

낮게 드리워진 천장을 걷어내고 확장된 (복층형) 공간을 생성을 위해 단열과 목공사를 시작합니다. 철거와 금속공사 그리고 방통공사가 진행된 바탕 위, 전체 벽체 하지재 작업을 선행으로 공간에 뼈대를 구축합니다. 당초 백색공간을 바탕으로 시작된 인테리어는 몇번의 디자인 발전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따뜻한 감성, 목재패널로 마감 됩니다. (우드박스 안에 들어 와 있는 듯한 장면을 전달합니다.)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목공사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지원합니다. 

첫번째, 디자인, 감성적인 거주환경 구현: 기존 주택에 새겨진 시간의 흔적을 현재 생활 속에 연속시키기 위한 매개체 역활로 사용된 목재. (따뜻한 감성과 질감을 가진 목재의 물성)

두번째, 시공적인 측면: 공정을 최소화함으로써 기간 및 공사비 절감 효과. (프로젝트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목공사는 인테리어 마감 공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한 공정으로 마감면을 만들기 위한 하지작업이 필수적으로 적용됩니다. 벽지 또는 석고보드 위 도장이나 기타 마감재 시공을 위한 기본틀 작업과 목재 자체가 동시에 마감재가 되는 시공을 수반합니다. 일반적인 목공사 순서는 자재반입->작업선반 설치->하지작업->보강->단열시공->합판시공->석고보드->마감재(도장)로 이루어 집니다. 이중, 미송합판재 사용구간은 바탕과 마감을 동시에 사용, 별도의 마감공사를 제외합니다. 대신 나무의 자연스러운 질감표현과 쾌적한 거주성을 위해 천연오일을 차후 도장 작업과 함께 시행합니다.

Architects/Deaign Team: 오사[5osa] / 잉글랜드버틀러
Construction Company: 잉글랜드버틀러
다음 창호공사 편에서 보다 심층적인 단열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자재반입

침실의 천장틀 제작을 위한 구조 프레임 작업

기존 지붕 구조재 보강 및 벽체생성을 위한 하지틀 작업(드레스룸 상부 벽체 시공)

기존 지붕 구조재 보강 및 벽체생성을 위한 하지틀 작업(침실 상부 벽체 시공), 금속기둥을 함께 보강

중층바닥 1차 바탕 목공작업

기존 지붕구조재 보강, 금속보강 부위 추가 보강

천장보강 작업

기존 구조 보강 작업 및 하지틀 작업 완료후, 단열재 시공. 아이소핑크(압출법 보온판 2호) 시공.

천장틀 작업 후 상부 단열재 시공

벽체 단열재 시공

최종 마감재, T12 미송합판 시공. 바탕역활과 마감재 역활을 동시에 수행하는 판재의 선택은 중요합니다. 내구성 및 균일한 품질이 보장되는 미송목재를 선택, 나무의 자연스러운 재질감 표현과 강도를 확보합니다. (가급적 더 좋은 나무를 선택하면 좋겠지만, 공사비에 대한 부담감이 있어 비교적 비싼 재료; 편백나무, 자작나무는 제외 됬습니다.) 내부 마감재의 70%이상을 목재시공합니다.

금속계단 그리고 드레스룸 벽체와 상부 벽체 합판 시공완료

백색공간을 바탕으로 하는 주방은 하지재 작업 후 석고보드 시공, 주방과 1층 거실을 재료적으로 분리합니다. 

박공지붕을 따라 사선형태로 마감된 목재 천장. 기존 목재구조체(대들보) 또한 전체 미송합판 안에 일체화되는 동시에 기존 구조적인 아이텐티를 재현합니다.

구조적 역활을 담당하는 금속과 목재마감이 완료됩니다. 

백색공간 구현을 위해 도장이 필요한 곳은 석고보드로 바탕을 생성합니다. 침실과 주방에 석고보드를 설치합니다.

침실 천장 또한 석고보드 시공합니다. 최종,벽지로 마감합니다.

침실 석고보드 시공완료

당초 중층바닥에는 고재를 사용할 예정이었으나, 고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 뿐만 아니라 사용성을 고려, 구조목 시공 후 오일마감 합니다.

드레스룸 또한 1층 거실과 동일하게 미송합판으로 시공합니다.

지하공부방은 바닥을 제외한 전체; 벽, 천장에 목재마감 시공합니다. 마감재 시공전 하지틀 작업 중입니다.

OSB 합판을 이용, 전체 마감합니다. 내부 벽체와 동일한 마감재를 적용하는 의자를 제작하기 위해, 구조틀을 제작합니다.

목재마감 위 가스배관 노출이 의도한대로 빈티지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지하, 공부방 목재마감 완료.

지하 공부방, 대기실에 벽체와 의자를 일체화하여 공간에 통일감을 부여합니다.

1층 목재마감 완료

중층 목재 마감 완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4동 | 알리샤하우스
도움말 Daum 지도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