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 리모델링, 알리샤하우스 #10, 주방가구



맞춤형 공간의 시작, 주방. 현대주거공간에서 주방의 위치.

현대 주거에서 주방은 단순히 조리와 식사를 위한 부속공간에서 중심생활공간으로 역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변화하는 생활패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거실, 리빙스페이스(living space), 생활공간은 거주자의 주된 생활영역을 의미합니다. 가족구성원이 많아, 면적대비 방의 개수가 중요했던 이전 주거타입에서 1인 또는 2~3인 가족구성 변화는 방의 개수보다 통합된 생활공간(주방과 식당이 포함된)의 확장을 유도합니다. 오픈플랜으로 구성된 해외, 로프트 하우스나 스튜디오와는 조금 차이가 있지만 주거타입의 변화는 뚜렷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와 우리나라의 건축환경의 차이점은 인정해야 합니다.) 가족간의 소통과 자유로운 거주생활을 위해 거실과 주방(식당포함)은 통합, 거주공간의 중심(정주공간)으로 변화합니다. 여기에 텔레비젼과 쇼파가 점유한 거실의 부재는 주방을 위시한 생활공간 통합을 구현합니다. 식사, 티타임, 워크스페이스, 파티, 휴식공간등 다양한 거주생활을 제공합니다.

건축주와 상의하다보면, 확실히 주방에 대한 개념이 확장된 느낌을 받습니다. 어머니의 로망공간이 아닌, 생활 중심공간으로 요구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작은 집일 수록 생활중심 공간에 대한 통합계획(다목적으로 사용 가능한 유연한 공간 구성)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아일랜드 테이블을 만들어 식탁과 조리 상판을 겸할 것인가? 쿡탑은 가스렌지보다 전기렌지를 선택, 화재에 대한 위험과 심미적인 깔끔함을 만들 것인지, 씽크홀과 냉장과의 적정거리를 어떻게 유지 할 것인지, 다양한 질문과 생각 속에서 주방에 대한 정의를 구체화 합니다.

주방디자인 시작

평소에 눈여겨 보던 주방이 있나요? 한*, 리바*, 또는 이케*에서 찾아본 제품이 있나요? 주방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물리적인 환경(공간적 제약)을 바탕으로 현재 생활패턴과 요리습관을 고려한 배치를 계획합니다. 평소에 요리를 즐겨하는지? 식구는 몇명인지? 수납공간은 얼마나 더 만들어야 하는지? 다양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주방을 구상합니다.

-주방배치-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공간적 제약때문에 다음과 같은 배치형태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인 아파트 또는 빌라 기준으로)20평형대는 일자형과 ㄱ자형, 30평형대는 ㄱ자형과 ㄷ자형 여기에 아일랜드 추가 그리고 40평형대 이상은 ㄷ자형과 아일랜드형 배치가 선택됩니다. 물론 거주자의 취향과 기호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 리모델링과 신축을 포함한 단독주거에서는 이보다 더 유연한 주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자형 주방 사례[출처한글주택(주)/ by homify]

일자형: 가장 기본적인 주방형태로 주방동선에서 중요한 냉장고, 싱크홀(개수대)과 조리대, 쿡탑이 일렬로 배치됩니다. 동선이 원활하며, 타 배치에 비해 데드스페이스가 적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일자형을 기본으로 배치가 확장됩니다. 11자형 주방으로 확장되기도 합니다.

ㄱ자형 주방사례 [출처:ДЕВЯТАЙКИНА СОФЬЯ / by homify]

ㄱ자형: 일반적인 소형평형대에서 가장 선호되는 배치형태로, 일자형에 비해 작업공간과 동선효율이 좋습니다. 짜투리 공간을 활용한 확장을 할 수도 있으며, 식당과 연계하여 활용하기도 합니다.

ㄷ자형 주방사례[출처:CARLOS BRATKE ARQUITETO / by homify]

ㄷ자형: 3면을 사용하는 만큼 확장된 작업공간과 효율적인 주방동선 배치 그리고 넉넉한 수납공간 확보가 장점입니다. 각 모서리에 데드스페이스가 발생(요새 수납은 이러한 단점도 극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하므로 개의치 않아도 됨) 하는 만큼 큰평형대에 적합합니다. 큰 평형대에서는 아일랜드 또는 변형된 페닌슐러형으로 확장됩니다.

11자형 주방사례 [출처: DRÖM LIVING / by homify]

11자형: 일자형에서 확장, 양쪽으로 조리대와 씽크홀(개수대), 쿡탑과 수납장이 배치됩니다. 주방 내 작업동선을 고려 폭은 최소한 900정도 이상 확보해야 합니다. 주방동선을 분산하지 않고 한쪽면에 일자형태로 배치하면, 750정도까지 축소할 수도 있습니다.


페닌슐러형 주방사례 [출처: EGUE Y SETA / by homify]

페닌슐러형: 반도형, 3개의 벽면을 사용한 ㄷ자형과 달리 2면의 벽면을 사용, 카운터형태의 테이블이 ㄱ자에 결합, 배치됩니다. 자유로운 개방성으로 카운터부분을 블랙퍼스트테이블(티테이블), 식탁, 홈바와 같이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아일랜드형과 유사하나, 테이블의 연속성의 유무에 따라 구분됩니다.

아일랜드형 주방사례 [출처: FINGERHAUS GMBH by homify]

아일랜드형: 기본적인 일자형, ㄱ자형, ㄷ자형에서 별도의 테이블을 섬과 같이 분리하는 배치형태 입니다. 확장된 개방성과 자유로운 동선이 장점으로 요새 오픈형 주방과 거실에 많이 사용됩니다. (생활공간과 함께하는 커뮤니티 장소로 사용) 독립된 테이블은 조리대, 쿡탑, 씽크홀과 같이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용 가능합니다. 넓은 평형대에 적용해야하는 점과 사용성에 따라 배수, 수전, 열원 등 사전 설비공사가 고려대상입니다.

홈피[homify 주방 사례 보기]

이러한 배치계획은 주방에서 가장 중요한 주방동선이 바탕이 되야 합니다. 주방동선; 냉장고, 씽크홀/조리대, 쿡탑의 위치. 주방동선은 요리를 위한 가장 합리적인 동선으로 요리순서를 기반합니다. (재료보관, 반출(냉장고)-> 재료손질(씽크홀,조리대)-> 조리(쿡탑)의 순서) 일자형이상 배치형태에서는 이러한 주방동선이 이루어지는 삼각동선을 최단거리로 유지하는 것이 배치의 포인트 입니다. 그리고 아일랜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주방과 배치가 변경된 경우는 전기 및 설비(수전,배수)공사를 사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배치계획을 할때 쿡탑, 씽크홀, 수전도 함께 고려합니다. 쿡탑의 선택은 아래에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치결정, 합리적인 주방동선이 완성되었다면 이제부터는 전체 주방의 이미지와 사용성이 반영된 재료를 선택합니다. 수납장 및 주방가구의 바탕이 되는 코어재는 거의 대부분 (PB, MDF,합판, 집성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업체의 추천제품을 사용, 마감재 위주로 선택합니다. 

상판과 문짝에 사용되는 마감재는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상판 재료-

PT 싱크대 상판: 합판에 라미네이트성 시트, HPMD를 접착하여 제작. 표면강도가 우수하며 많은 종류의 색상표현이 가능.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싱크대 상판이나 사무용가구, 업소용가구 테이블에 사용.

BMC(Bulk Molding Compound)싱크대 상판: 경화제, 충진재, 이형제, 유리섬유를 균일하게 성형한 인조대리석. 금형을 이용, 약 1,500톤 이상의 유압프레스로 고온, 고압하여 생산된 열경화성 제품으로 강도가 우수. 크랙발생이 적고 청소가 용이.

MMA 싱크대 상판: 일반소비자들이 알고 있는 인조대리석 제품으로 Meathacrylate 아크릴수지 및 합성수지에 일정량(약 50%)의 돌가루를 합성하여 성형한 제품. 다양한 색상과 칩의 크기를 표현이 가능. 판과 판사이의 이음매가 잘 보이지 않아 깔끔한 이미지 구현. 이음매 부위에 대한 시공자의 세심한 시공이 필요. (국내브랜드로는 삼성스타론, LG하우시스가 대표적임.)

엔지니어드 스톤 싱크대 상판: 돌가루 함유량이 MMA보다 많은 인조대리석으로 천연석 느낌이 강함. 고급스러운 이미지 생성과 강도가 강한 것이 특징. (국내브랜드로는 한화칸스톤, 삼성라디안, LG프레스티지가 대표적임.)

천연대리석 싱크대 상판: 인조대리석에 비해 고급스러우며 강도가 강함. 미세구멍이 많아 가공이 어려움. 마감처리를 제대로 못할 경우 천연석이 가진 흡수율에 의해 김치물과 같은 생활오염에 쉽게 노출됨. 변색, 가격, 사용성, 가공성을 고려할때 신중한 선택이 필요.

SSK 싱크대 상판: 개수대 싱크볼을 포함한 전체 상판을 스테인레스로 제작된 제품. 고급스러움과 동시에 업소용이라는 이중적인 이미지 때문에 호불호가 있는 제품. 주로 일자형 주방에 사용되며 가격은 고가임.

원목 싱크대 상판: 원목이 주는 따뜻한 감성과 고급스러움이 장점. 원목특성상 환경에 따라 갈라짐과 뒤틀림 발생. 원목의 사용성을 위한 마감재, 천연오일 마감은 친환경적이나 화학품에 취약, 1년에 2번정도는 정기적으로 오일마감을 시행 필요. 주로 사용되는 수종은 오크, 에쉬, 아카시아, 티그가 사용.

MMA 싱크대 상판, 엔지니어드 스톤 싱크대 상판 이 두종류의 상판이 보변적으로 사용됩니다.



-주방가구 마감재-

PVC(Poly Vinyl Chloroprene): PVC수지를 주성분으로 첨가재; 가소제, 안정제, 착색제를 합성, Film 상태의 Sheet로 표면처리. 저가품  몸체에 사용. 접착공정이 단순하며 취급이 용이. 내열성, 내마모성이 타 제품에 비해 떨어짐.

LPM(Low Pressure Melamine Laminate Sheet): 안료처리된 특수종이에 무늬를 입힌 후 멜라민 수지를 합침, Sheet 상태로 만든 후 열압으로 압착한 표면재. 광화학적, 기계적 저항이 좋아 고가용 몸체나 저가품 문짝에 사용.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색상 및 디자인 구현 가능. HPM에 비해 내마모성 떨어짐.

HPM(High Pressure Melamine Laminate Sheet): 막종이에 멜라민수지를 합침, 적층판을 고온/고압하여 Sheet상태로 형성한 표면마감재. 180도에서 60초동안 가열하여도 변화가 없을 정도로 내식성,내마모성, 내알카리성, 내화학성, 내오염성이 뛰어남. LPM과 달리 Forming이 가능. 주로 상판, 문짝 및 식탁에 사용.

하이그로시 도장(UV코팅): 일반 도장에 비해 고광택의 표면을 구현하는 도장기법으로 UV코팅과 함께 사용됨. 여러차례의 도포와 건조과정을 통해 G:91이상의 광택표면과 내구성 확보.
UV 도장: 자외선에 의해 경화되는 UV하드 코트 도료를 이용, 6회 이상의 다중 분사, 건조과정으로 제작되는 제품. 본래의 도장에 비해 내마모성, 내약품성, 내용제성이 뛰어나 내구성이 필요한 제품에 사용. 무광과 유광표현이 용이함.



쿡탑, 싱크홀, 수전의 선택이 남았습니다. 그중, 쿡탑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새 가스렌지에서 전기렌지로 기호(?)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스사용에 대한 불안정성(화재, 불완전 연소에 의해 유해가스 배출)에서 기인, 보다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하는 전기렌지의 심미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굳이 트랜드를 따라 할 필요는 없지만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으니, 비교,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석유곤로 이후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사용된 가스렌지는 전기렌지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내구성 그리고 요리에 따라 화력조절이 편리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누진세 걱정은 안해도 되겠지만, 겨울철 난방을 위해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에 대한 비용은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스누출에 대한 위험성과 화재 그리고 무엇보다 초기 연소시 발생하는 불완전가스에 대한 유해요소가 전기렌지를 선택하게 만드는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전기렌지는 직접 열을 발생하는 하일라이트와 자성을 이용한 유도가열방식으로 조리하는 인덕션으로 구분됩니다. 에너지 효율이 90%이상으로 강한 화력이 장점인 인덕션은 자성을 띄는 냄비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과 화력조절이 힘든 단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하일라이트보다 좋은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열을 이용한 구이나 은근히 오랜시간동안 열을 가해야 하는 육수요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기렌지 선택시, 인덕션과 하일라이트가 혼합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가스렌지에서 전기렌지로 변경할 경우는 필히, 전기배선 공사를 별도로 시공, 차후 누전에 의해 위험요소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밖에 쿡탑과 세트로 고려해야할 후드(일반형, 침니형)와 씽크홀, 수전 그리고 빌트인 가전(냉장고, 식기세척기, 오븐, 커피메이커)을 선택, 주방공사를 마칩니다.



1층 그리고 주방(알리샤 하우스 주방)

오픈플랜 구현을 위한 알리샤하우스의 1층은 주방 그리고 이로부터 확장되는 열린거실으로 구성됩니다. 주방을 중심으로 하는 생활공간은 거주자의 유연한 생활을 보장하는 동시에 비교적 작은 공간을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존 주방에서 확장된 배치는 냉장고를 제외한 약 2.4미터 길이의 일자형 주방가구를 5미터 길이의 페니슐라 형태로 디자인됩니다. 이를 위해 협소한 거실, 주방, 방을 구획한 비내력벽 철거로 주방이 시작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벽식구조; 아파트, 공동주택에서는 벽으로 짜여진 LDK의 한계성 때문에 주방을 확장, 변경하기 곤란합니다. (단독주택 리모델링이 가질 수 있는 장점입니다. 거주자의 맞춤형 공간 구현) 

아일랜드 식탁(사실은 페니슐라;반도형 식탁)으로 확장되는 ㄷ자 형태의 주방으로 디자인됩니다. 주방동선을 고려, 냉장고와 개수대(씽크볼), 조리대, 쿡탑은 위치는 여러번의 설계단계에서 조정, 지금의 구성으로 정해졌습니다. 좌측으로 부터 두대의 냉장고와 개수대 (냉장고와 개수대 사이에 정수기 위치) 그리고 조리대가 위치하며, 꺽여진 부위; 창가에 면한 자리에 쿡탑을 위치합니다. 그리고 테이블을 기점으로 내외부에 마주하며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아일랜드 테이블이 자리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배치의 기본은 실사용자의 주방동선과 보유한 주방기구에 적합하도록 설계합니다.) 여기에 오픈거실과 주방을 시각적으로 구분하는 수직장을 배치, 전기밥솥과 오븐렌지를 배치합니다. 넓은 조리대 덕분에 커피를 좋아하는 집주인의 커피포트와 에스프레소 머신, 전기주전자가 자연스럽게 배치됩니다.

주방의 바탕; 백색공간을 차분히 정제해주는 동시에 주방 디자인을 심플하게 표현하는 무광그레이 컬러(uv도장)를 문짝에 사용, 백색 상판(인조대리석)과 함께 고유한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많은 빈도로 사용되는 주방용품; 수저, 행주, 냄비받침, 식가위, 고무장갑 등은 벽부형 파이프를 이용, 매달아 사용합니다.


냉장고를 제외한 약 2.4미터 길이의 일자형 배치로 이루어진 기존 주방

보조주방의 개념보다는 식모방(?)으로 사용되었던 방. 이전 주인에게는 식료품을 위한 다용도실로 사용.

주방업체 발주, 제작도면

하부장과 상부장, 몸통의 가조립.

밝은 회색 문짝이 달리기 전, 가구 배치. 대부분의 주거와 마찬가지로 온수분배기가 개수대 하부장에 위치합니다. 생활오수 배출을 위한 오수배관 또한 사전에 자리를 확보합니다.

몸통과 일부 문짝을 시공, 아일랜드 테이블로 사용될 멀바우 집성목상판을 시공합니다. 사용성과 내구성 그리고 음식물이 많이 닿는 것을 고려, 천연오일을 몇회에 걸쳐 마감 작업합니다.

주방 수직장을 기준으로 좌측에 주방이 우측에 거실이 위치합니다.

바닥 시공전이라서 백색공간이 두드러집니다.

다른 공간에도 마찬가지로 주방에 적용된 조명은 사용성과 공간감을 우선으로 배치, 적용됩니다. 하부장을 따라 조명을 배치, 조리공간을 지원합니다.


주의사항

1. 전기렌지(인덕션/하이라이트)는 필히 전기공사를 수반해야 합니다. 세대 분전함에서 전기렌지까지 직접 연결되는 전용배선 작업을 시행합니다. (분전함에 별도 전용차단기 설치) 전기소모량과 과부하를 고려, 지금보다 나중을 대비합니다. 

2. 전기소모량이 큰 제품들; 전기렌지, 광파오븐, 전자렌지, 냉장고, 후드 등은 전기용량이 겹치지 않도록 분배, 배치합니다.

3. 수전, 배수, 가스공사(가스렌지 사용시)가 전기공사와 함께 필수 입니다. 기존 배치를 유지하며, 설비를 이용하면 상관없지만, 새로 추가된 아일랜드에 개수대 또는 쿡탑을 설치할 경우는 이에 따른 설비공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부분보다 하부 배수설비가 뒷받침되야 하는 개수대 위치는 상황에 따라 난공사가 될 수 있으니 사전에 필히 검토합니다.

4. 재료가 가진 물성을 이해합니다. 유행처럼(?) 따뜻한 감성을 지닌 나무상판은 나무의 내구성을 보완하기 위해 별도의 마감(스테인, 바니쉬)작업을 거쳐 보완하기는 하지만 내구성면에서는 다른 재료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스테인레스 상판 또한 차가운 감성, 정제된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물때가 잘끼기 때문에 조금 부지런해야 합니다. 백색 인조대리석 상판 또한 오랜시간동안 김칫국물과 같은 오염물질에 노출되면 변질, 물이 들기 때문에 즉시 청소하는 부지런함이 필요합니다.

5. 아일랜드(페니슐라)를 계륵으로 만들면 안됩니다. 분명한 입장을 설정해야 합니다. 개수대 또는 쿡탑을 배치하여 분명한 사용을 설정하지 않고, 보조 조리대나 식탁으로 활용시, 자칫 애매한 관계설정과 별도 식탁과의 간섭으로 제대로 못 사용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