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 리모델링, 알리샤하우스 #11, 바닥공사


바닥재 선택의 조건

바 닥재의 종류는 매우는 다양합니다. 타일, 나무, 장판, 콘크리트 위 에폭시, 데코타일 등. 사용자의 취향도 있지만 선택의 이유는 분명합니다. 사용성을 바탕으로 하는 기능성이 첫번째 선택조건입니다. 이는 바닥에 위치, 가장 극한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물이 닿는 공간에 사용성을 무시한채 나무와 같은(내수성이 약한) 재료를 사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공 간을 완성하는 심미적인 역활. 단일 재료 중 가장 많은 면적에 사용됩니다. 벽과 천장도 있습니다. 하지만 벽은 가구를 포함한 다양한 생활용품 및 오브제에게 주인공의 자리를 양보,(?) 바탕이 됩니다. 천장 또한 조명과 각종 설비를 제외하면 비교적 넓은 면이 노출되지만 위치적인 특성상 공간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좌지우지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건축디자인의 이야기 입니다. 오히려 바닥과 벽을 기능성을 강조, 매우 단순하게 디자인 한 후 공간의 컨셉을 천장에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간의 하단부에 위치, 전체 공간을 통합하는 동시에 정의합니다. 

바 닥난방과 좌식생활이 익숙한 우리에게 바닥은 다른문화권보다 중요합니다. (이전에 비해 입식생활이 많이 보편화됬지만, 아직도 쇼파보다 바닥이 편한 우리입니다.) 365일, 24시간 직접 살이 닿아도 좋은 재료, 거부감없는 따뜻한 재료, 촉감적인 재료, 나무는 그렇게 오래시간동안 주거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지금 알리샤하우스도 나무 바닥재를 사용합니다.


나무 마루의 시작

특 히 주거에서 나무마루가 사용되는 주요한 요인은 사용성(내구성)과 심미적인 만족감 입니다. 현재 마루재는 합판마루를 필두로 강화마루, 강마루가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원목마루는 내구성과 취급성에 비해 고가인 특성에 기인, 소극적으로 사용됩니다. 물론 기타 마루재에 비해 원재료의 물성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선택, 적용되기도 합니다.

제 품제작과 특성에 따른 구분 외 바닥난방에 적용되는 온돌마루, 시공패턴에 따른 분류, 수종에 따른 분류로 마루재는 구분됩니다. (원목마루와 합판마루가 아닌 강화마루와 강마루는 수종의 의미보다는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상 구분으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온돌마루에 사용되는 접착식 방법과 강화마루에 적용되는 현가식에 따른 시공방법으로도 구분됩니다.

1. 종류에 따른 분류: 원목마루 / 합판마루 / 강화마루 / 강마루

2. 바닥난방에 따른 구분: 온돌마루 / 일반마루

3. 수종에 따른 구분

4. 시공방법에 따른 구분: 접착식 / 현가식


마루의 종류와 특징

내구성 : 강마루 > 강화마루 > 원목마루  > 합판마루

친환경적 : 원목마루 > 강화마루 > 강마루 > 합판마루

가격순 : 원목마루 > 강마루 > 합판마루 > 강화마루


1.합판마루(plywood floor)

합 판을 바탕재로 사용, 표면에 무늬목이 입혀집니다. 표면에 무늬목을 입힘으로써 질감이 자연스럽고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으나, 원목마루에 비해 표면이 강하지 못한 특성과(원목마루와 합판마루가 스크래치에 대한 반응은 같으나 합판마루는 무늬목이 얇아 쉽게 하부 합판층이 드러나는 반면, 원목마루는 원목의 원재질이 드러남) 자외선에 의한 변색, 퇴색이 단점입니다.
접착식 시공(Bonding Installation): 콘크리트 바닥에 마루판하지를 에폭시 본드접합하는 시공법 사용합니다.
 
[출처] 합판마루 [合板─, plywood floor ] | 네이버 백과사전
원 목마루는 외관이 고급스럽긴 하나 원목의 공급에 한계가 있고 또 재료 특성상 습기에 의해 모양이 변형되거나 난방 방식에 따라 시공법에 제한이 뒤따른다. 합판마루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한 것으로 합판 위에 접착제로 원목 무늬목을 붙인 다음 냉압과 고열 처리한 합판을 직각으로 붙이고 특수 코팅으로 표면의 강도를 높여 긁힘과 변색 등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표면에 붙이는 원목 무늬목으로는 참나무·너도밤나무·단풍나무 등이 많이 이용되는데, 사용되는 합판의 성능이나 무늬목의 두께에 따라 물성과 내구성이 달라진다.
합 판마루에는 바탕재로 사용한 합판의 두께가 10㎜ 이하이며, 온돌용으로 사용하는 박판상(薄板狀) 마루와 두께가 10㎜ 이상이라 상업용 및 비온돌용으로 사용되는 후판상(厚板狀) 마루가 있다. 박판상 마루는 하지(下地, subfloor)에 직접 접착제를 바르고 붙여야 하는 데 반해 후판상 마루는 부의 홈에만 접착제를 바르는 현가식 시공이 가능하다.
합판마루는 표면에 무늬목을 입힘으로써 질감이 자연스럽고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원목마루에 비해 시공이 간편하고 열전도도도 좋은 편이지만, 원목마루처럼 표면이 강하지 못해 긁힘이나 오염, 자외선에 의한 변색·퇴색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러나 근래 들어 특수 코팅재 및 접착제가 개발되면서 이런 문제점들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장 점
-천연질감 우수(강화마루, 강마루에 비해)
-비닐 장판류 바닥재와 달리 정전기 발생이 없어, 먼지 등 머리카락등 청소가 쉽고 청결함.
- 강화마루 생산설비에 비해 적은 시설설비가 소요, 생산이 용이함(낮은 생산원가는 제품의 경쟁력으로 연결되는 장점을 갖고 있는 반면 쉽게 저급제품으로 제조될 수 있는 단점을 동시에 지닙니다. 같은 합판마루라도 가격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단 점
-표면 내마모성이 약함.
-본드를 사용, 마루재 설치시 수분을 필히 제거해야 함.
-물, 기름이 닿을 경우 즉시 제거해야 함.(수분에의한 변색 또는 부풀가능성 있음)
-마루표면의 긁힘방지를 위해 탁자, 의자, 가구다리 등에 보호재를 설치.

2.강화마루(laminate floor)
목 재 대신 톱밥을 가공한 판넬 위 라미네이트 처리한 수지필름을 입힙니다. 판넬 종류는 HDF(high-density fiberboard)와 MDF(medium density fibreboard)가 있으며 HDF가 많이 사용됩니다. 상부 필름은  LPL(law pressure laminate)와 HPL(high pressure laminate)가 사용됩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합니다. 긁힘에 강하지만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폼지를 시공한 바닥 위에 끼워 맞추는 결부형식으로 시공합니다.(현가식 시공) 열전도율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지만 시공과 철거가 편리합니다.
현가식 시공(Floating Installation): 콘크리트 바닥위 비닐시공 후 2mm발포 쿠션제 시공, 그 위에 마루재를 암수로 본드접합.

[출처] 강화마루 [laminate floor, 强化─]네이버 백과사전
상부의 라미네이트층과 중간의 바탕재층 및 밑바닥에서부터의 습기를 차단하기 위한 하층부로 구성되어 있다. 라미네이트 마루 또는 복합재마루라고도 한다.
목 재에서 섬유질을 분리 채취하여 방수수지를 첨가한 뒤 고온·고압으로 압축성형시킨 HDF(high-density fiberboard)를 바탕재로 하고 표면은 HPL(high-pressure laminate) 또는 LPL(law-pressure laminate)로 강화 처리한 제품이다. 표면을 라미네이팅 코팅 처리하여 내마모도·내구성·내오염성이 강하고 유지 관리가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박 판상(薄板狀)이지만 표면이 강화되고 복합재 구조로 되어 있어 현가식 시공법이 사용된다. 현가식 시공법은 마루와 마루 사이의 홈에 접착제를 칠하여 결합하는 방식으로 시공이 간단하고 공사기간이 짧을 뿐 아니라 차음성(遮音性)과 보행성이 좋다.
강화마루는 모양지(decorative paper)의 종류에 따라 색상이나 디자인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 그러나 모양지의 한계와 표면의 멜라닌 라미네이팅 등으로 목재의 질감이 원목마루나 합판마루에 견주어 다소 떨어진다.

장 점
-비닐 장판류 바닥재와 달리 정전기 발생이 없어, 먼지 등 머리카락등 청소가 쉽고 청결함.
-내마모성이 강해 무거운 가구, 의자바퀴에 눌림자국 없음.
-방수성, 내열성이 뛰어남.
-쿠션제를 사용, 차음성과 보행성이 우수함.
단점
-합판마루에 비해 촉감 및 질감이 떨어짐.
-합판마루, 접착시공법에 비해 시공법이 다소 난이함.
-시공시 바닥재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야 함.
-시공 후 바닥재 암수간 접착제의 경화를 위해 48시간 후 이사, 보행, 청소를 시행해야함.

3.강마루
합 판마루의 장점과 강화마루의 장점을 결합한 마루재 입니다. 최근 범용적으로 가정에 많이 설치됩니다. 표면은 강화마루의 라미네이트 필름을 사용하며 판넬은 합판을 이용, 열전도율을 높인 제품입니다.(본드접착 시공) 방수성 및 내마모성이 우수합니다.  두가지 마루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의 특성상 장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합판마루와 원목마루가 갖고 있는 재료 본연의 질감은 다소 아쉽습니다. (선택은 거주자의 몫입니다.)

장 점
-비닐 장판류 바닥재와 달리 정전기 발생이 없어, 먼지 등 머리카락등 청소가 쉽고 청결함.
-내마모성이 강해 무거운 가구, 의자바퀴에 눌림자국 없음.
-방수성, 내열성이 뛰어남.
-쿠션제를 사용, 차음성과 보행성이 우수함.
-합판마루와 같이 접착시공, 열전도성이 우수함.
단점
-합판마루에 비해 촉감 및 질감이 떨어짐.
-시공시 바닥재에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야 함.

4.원목마루
온돌에 사용할 수 있는 원목마루와 비온돌용 솔리드마루로 구분됩니다.  
솔리드 원목마루(비온돌용)
원 목을 사용, 질감이 우수합니다. 재료는 주로 단풍나무, 자작나무, 물푸레나무 등의 활엽수를 사용합니다. 모양에 따라 쪽마루판과 널마루판으로 구분됩니다. 너비 18-68mm, 두께 8-25mm는 쪽마루판으로 너비 75∼175㎜, 두께 8∼22㎜의 판자형은 널마루판으로 사용됩니다. 쪽마루판에 비해 널마루판이 목재질감과 문양상태가 우수합니다.
원 목마루는 일반적으로 두께가 두꺼워 바닥난방재로는 부적합합니다. (비 난방되는 주거공간에서는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충격흡수성이 우수, 스포츠센터나 교실 바닥재로 널리 사용됩니다. 원목을 사용하는 만큼 촉감이 좋고 인체에 무해한 반면 값이 비싸고 내마모성이 약해 변색 및 퇴색이 쉽게 발생합니다. 주기적으로 니스나 래커칠을 해야 하는 관리의 불편함도 있습니다.
원목집성마루 (Wood Base Materials Flooring)
온돌용으로 부적합한 원목을 수겹으로 집성, 접착제로 결합해 온돌용으로 적합하게 제작한 마루재 입니다.
장 점
-원목단판으로 질감이 뛰어남.
-비닐 장판류 바닥재와 달리 정전기 발생이 없어, 먼지 등 머리카락등 청소가 쉽고 청결함.
- 하자발생시 정도에 따라 부분적 낱장으로 기술적 교체 가능.
- 원목마루의 특성을 지님.
-표면이 두꺼워 사용도중 샌딩과 재도장이 자유로움.
-합판마루와 달린 원목단판이 두꺼워 긁힘에 대해 다소 강하며, 표면손상에 대한 보수가 용이함.
-합판마루에 비해 수명이 오래감.
단 점
-합판마루, 강화마루에 비해 가격이 비쌈.
-실용성보다 질감을 포함한 심미적인 만족성이 좋음.
-표면단판재가 두꺼울수록 건조하여 습기에 의한 수축팽창이 발생, 표면단판이 탈락되는 하자가 발생.
-유지 및 관리에 주의가 필요.
 


시공 패턴에 따른 분류




수종에 따른 분류


알리샤하우스의 마루 선택

과 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재료, 나무는 알리샤하우스에서 중요한 매개체로 적용됩니다. 기존에 사용된 나무는 과거의 시간과 흔적을 투영하는 창구역활을 수행합니다. 그동안 새로운 미송합판이 안락한 거주환경을 구현합니다. 솔직히 다른 바닥재(나무를 제외한 다른 재료)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나무가 가진 단점보다 장점에 주목했습니다. 따뜻한 촉감과 감성, 현재 주거에서 사용되는 범용성과 취급성, 그리고 내구성이 포함됩니다. 다른 재료의 물성을 흡수,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포용력도 있습니다.

구 정마루, 프라하 브러쉬 골드제품(티크 러스틱)을 이용, 헤링본 패턴으로 시공합니다. 헤링본 패턴이 갖고 있는 고유한 질감을 이용합니다. 미송합판으로 마감된 벽과 천장의  단순한 디자인을 풍성하게 만듭니다. 동시에 전체 공간을 마무리합니다. (엇각으로 배치되는 패턴은 빛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재질방향을 통해 독특한 질감을 생성합니다.)

소 프트한 벽과 천장에 대비되도록 바닥은 한톤 어둡게 처리, 전체 공간을 살며시 눌러 줍니다. 공간이 들뜨지 않도록 합니다. 유행처럼 시공하는 헤링본 패턴의 사용으로 비추어 질 수 있습니다. 심미적인 안정감은 실용디자인을 바탕으로 하는 북유럽 디자인에서 힌트를 얻었을 뿐, 그이상의 오해는 없습니다.


시공순서


헤링본 패턴 재단, 패턴의 특성상 재료손실이 일반적인 패턴에 비해 다소 발생.

재단된 패턴

헤라를 이용, 마루본드 시공

전체 바닥의 기준틀 시공

기준 바닥재로부터 확장



마루재 패턴과 본드 패턴

모서리, 현장 맞춤 재단

조각부재, 모서리 맞춤

최종 마무리 작업

마감청소 완료

중층계단재 설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