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틔움] 하동 농가주택리모델링 공정2, 조적-방통공사

[조적/금속/지붕] 5/4-5/10: 7일

작업내용: 시멘트블록(조적) / 서까래 보수 및 미장 / 벽체 일부 미장 / 금속틀 / 지붕 보수 및 신설

집의 윤곽이 그려진다. 조적작업과 지붕작업이 진행된다. 기존 지붕의 사용연한을 고려하지 않고 신설지붕을 설치한 것이 나중에 하자요인이 되었다. 결국 기존지붕을 다 드러내고, 새롭게 설치하여 최종 마무리하게 되었다.

어제 내린 비가 마르지 않고 강풍이 심해서 작업하기 쉽지 않은 날이었습니다. 현지에서 섭외된 조적팀위 작업이 좋네요. 건축주께서 인복이 있으신 듯 하네요. 골재 사장님, 설비팀도 그렇고 다 좋으시고 일도 잘 하시네요. 골재사장님 말로는 블럭 마감인 집은 이 지역에서 처음이시라네요. 기대가 되신답니다.

지붕 작업은 서울 업체와 금속 기와 지붕 경험이 많은 지역 업체가 공동으로 작업 중입니다. 지붕을 절단하고 지붕 패널을 연장하는 방법은 새로 설치되는 지붕의 경사를 확보하기 쉽지 않고 예상되는 높이를 확보하려면 용마루 일부까지 절단 해야 했습니다. 당장은 문제가 없더라고 시간이 지나면 누수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기존 금속기와 상부의 볼팅을 풀고 금속기와를 최대한 들어 금속기와 하부에 지붕 패널을 끼워 넣는 공법으로 결정했습니다. 물이 기존 금속기와에서 신설되는 지붕 패널로 흐르게 지붕틀 상단과 하단에 5센치 경사를 잡았습니다. 눈이 잘 안오는 지역이라고 하지만 혹시 모를 폭설에 대비해서 이 정도 경사는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했습니다.

존 기와를 들어서 지붕 패널을 끼워넣는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누수가 있었는지 금속기와 위에 한 번 더 시공을 한 것이라 위 쪽 볼팅은 잘 풀리는데 안 쪽 볼팅이 잘 안풀려서 금속기와를 들어올리는 작업이 생각처럼 잘 안됩니다. 3장 뿐이 못 올렸어요.ㅠㅜ 가장 낮은 쪽 실내 높이가 2200은 확보 될 예정입니다.



[내부 조적/ 설비] 5/12-5/14: 3일

작업내용: 설비배관 / 전기배선

설비와 전기의 단종업체는 가급적 로컬업체를 수배하는 것이 좋다. 기타 공정과 달리 한공정에서 끝나지 않고, 다른 공정과 맞물려 여러번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역적 특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참고할 내용이 많다.)

두꺼비집과 통신함은 보일러실로 넣고, 계량기함은 한전 측 수시 점검을 고려해서 출입구 우측 뒷벽에 설치했습니다. 

와이파이가 이 지역은 불안정할 수 있다고 해서 안방, 사랑채, 창고에도 인터넷이 가능하게 배관 작업을 통신 배관 작업을 했습니다.


[방통] 5/15-5/17: 3일

작업내용: 바닥 단열재 시공 / 전기 입선 / 난방배관, 엑셀 시공 / 바닥방통

어제 건축주와 상의한 결과, 안방 레벨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왈가닥 및 석분으로 한 단 높이를 확보해서 필름 및 단열 작업을 마쳤습니다.

18일에 서울에서 내려 온 목공팀이 붙는 날이라, 각 업체들이 스케줄 조절을 잘 맞춰줬습니다~ 고맙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
도움말 Daum 지도
Designed by CMSFactory.NET